수출상담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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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신사임당 조회 0회 작성일 2021-01-13 19:54:40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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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수출상담회 참가기업 사전교육 LIVE

Q. 수출 상담회가 온라인으로 전환되며 최근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 변화는 무엇인가.

A 온라인 상담회에 적응 못하거나 준비가 부족한 기업들이 성과 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화상 회의에 익숙지 않거나 거부감이 있는 경우, 온라인에서 제품 홍보나 설명을 하기에 준비가 부족하거나 한계가 있는 경우, 나라별 시차에 따른 극복 문제와 비즈니스 문화, 심지어 인터넷 속도 등 통신 인프라 문제의 한계점들이 지속해서 나오고 있다.

가령 의료 분야는 중동 시장을 타깃으로 잡았을 때 평균 6시간의 시차가 있는데, 한국 온라인 상담회 시간과 맞추려면 실제 동시 접속 가능 시간은 3시간이 채 되지 않는다. 품목에 따라 1회성이 아닌 지속적 상담이 이뤄져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온라인 수출 상담회를 통해 거래의 물꼬를 텄다 해도 사후조치들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대부분 중소기업은 사후조치 역량이 부족해 정부 지원이 절실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현재 지원 정책은 온라인 수출 상담회에만 집중돼 있어 사전 마케팅이나 사후관리가 상대적으로 배제되거나, 예산상 반영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온라인 접속 시 새롭게 발생하는 IP 이슈와 보안, 해킹 이슈 등도 적잖게 발생하고 있어 대비와 지원이 필요하다.

Q. MICE 업계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A 키워드는 ‘생존’과 ‘안전’이다. 우선 올해를 버티고 살아남아야 내년을 도모할 수 있다. 현재 우리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글로벌 커넥트(Global Connect)’ 80%에 하이브리드 마이스 등 새로운 것을 20% 정도 융합해서 시도하고 있다. 그 다음은 경쟁력 있는 콘텐츠와 기술, 기획력을 갖춰야 한다. 이를 갖춘 기업에 대한 쏠림 현상은 갈수록 심해질 것이다. 지금 현장에서는 융·복합이 필수인데, 업체들이 제각각 따로 움직이고 있다. 이를 충분히 조율하고 묶어내는 기획자 역할이 점차 중요해질 것이다. 지금은 어느 누구도 미래를 예측하기 어렵다. 마이스 업계는 현장에서 경험학습(Learning by doing)을 하며 이 위기의 답을 찾아갈 것이다.

정부 기관도 온라인 수출 상담회에 대한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상담회에 참여하는 산업에 따라, 단순 수치상의 정량적 실적을 요구할 것이 아니라, 상담회 준비 과정부터 진행, 그 이후의 사후조치에 이르기까지 장기적 안목으로 지원해야 한다. 온라인 수출 상담회는 오프라인 행사보다 훨씬 더 어렵고, 기업 입장에서는 비용이 많이 들어갈 수 있다.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육성과 온라인 교육 지원 등이 필요하다.

- 매경 노상욱 기자-

2020 온라인 수출 상담회 사업 설명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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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상담회ㅣ올해는온라인ㅣ화상ㅣ중국어통역ㅣ무역용어ㅣ상담일지작성꿀팁

안녕하세요 리나쌤이에요^^
오늘은 수출상담회에서의 중국어통역과 관련된 영상을 가져왔어요~~
이 시기에 .. 상담회가 열리려나 했더니 ~ 온라인 화상회의로 열리지뭐에요 ㅎㅎㅎ
올해는 특별하디특별합니닷 모든게 온라인....!!

직접 만나진 못하지만, 방식만 다를뿐 여전히 활발하게 상담회가 진행되고 있어요!
어떤 매칭이 되냐에 따라 통역사들이 준비해야 하는 양이 달라지죠~
하지만 어떤 무역이냐에 관계없이 꼭 사용되는 용어들과 문장표현들 몇가지를 함께 익혀보고
상담일지 작성하는 방법도, 그리고 통역중에 대략난감한 상황일떄...어떻게 대처할지... 같이 알아봐요

오늘도 내일도 모레도 찌아요~!

#수출상담회 #중국어통역 #화상회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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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출상담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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